반응형

아기 마사지를 통해 아이와 교감을 시작하세요.

엄마가 아이의 피부를 자극하면 아이의 뇌는 더욱 발달하며, 엄마의 냄새와 웃는 표정, 말소리 등을 들으면 아기는 편안함을 느껴 만족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살과 살을 맞대고 촉감으로 대화하는 시간은 아기의 건강과 정서 발달, 애착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뇌에는 베타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켜 지적발달을 돕고 정서적 안정감이 들어 쉽게 잠이 들며 심장과 폐 기능에도 큰 도움이 된다. 소화 기능도 원활히 하고 몸속 노폐물이 잘 배설되도록 해준다.

아기는 의사표현을 주로 울음으로 대체하는데 이때도 마찬가지로 오래 울었을 때 엄마, 아빠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스킨십은 엄마 아빠에 대한 굳은 믿음을 심어주게 된다. 엄마의 모성애는 더욱 강해지며, 아기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매우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다.

 

마사지 하기전에 알아야 하는 점은 아래와 같다.

마사지하는 동안 외부소음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환기가 잘되며, 바람이 잘 통하는 쾌적한 분위기의 환경이 중요하다. 실내 온도는 평상시 보다는 높고 미리 아기 방을 환기 시키도록 한다. 아기를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따뜻한 손을 유지하되 아기에게 부드러운 터치로 갑자기 놀라지 않도록 한다.

마사지는 피부 접촉을 통한 교감의 시작으로 마사지 할때 아이와 눈을 맞추고 웃으면서 한 동작마다 사랑을 전달해줘야 한다. 아기가 좋아하는 노래를 불러주거나 음악을 틀어주며 끈임없는 대화를 해야한다.

아기 마사지를 진행할 때는 아기는 신체적으로 부드럽고 연약한 존재이므로 너무 강하게 누르거나 오래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매우 부족하니 적절한 속도와 힘이 필요하다.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아기가 우유를 먹은 후라면 적어도 30분이 지난 후 마사지를 시작해야한다. 미리 정해진 시간에 맞춰 진행토록 한다. 막 태어난 아기의 경우 5분에서 10분정도 아기의 반응을 살펴가며 부드럽게 마사지 하도록 하고 조금 더 큰 아기의 경우 10분에서 15분 정도가 알맞다.

마사지 중에도 아기가 이리저리 돌아다니거나 움직일 수 있으므로 아기의 신체리듬이 나른한 목욕이 끝났을 때나 잠들기 전 등 시기를 골라 마사지하도록 한다.

 

마사지는 이렇게 한다.

손과 발 마사지는 손과 발을 많이 만져주면 두뇌의 감각 발달은 물론 신체전반의 에너지 순환을 도와 장기가 튼튼해지게 돕는다.

손가락은 말초신경이 모인 두뇌 각 부위의 반사 지역이므로, 손가락 하나하나를 정성 들여 세심하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과 두뇌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발 마사지는 아이 머리가 좋아지고 집중력이 좋아지게 만들며, 발바닥에는 손바닥과 같이 장기와 연결된 신경 세포가 분포되어 있어 마사지해주면 신체적 발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손가락을 하나하나 펴준 후 손가락 전체를 사용해 아이의 손가락을 스치듯 문질러준다.

엄지와 검지로 아이의 다섯 개 손가락을 차례로 밀어 올리며 쭉쭉 펴준다.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아이 손바닥 중앙을 지그시 누른다. 잠시 동안 멈춘 후 쉬웠다 다시 누르는 방식으로 한다.

손바닥을 아이의 손바닥에 대고 쓸어올리며 쫙 펴준다. 한 손으로 아이의 손을 잡고 다른 손으로 아이의 손목을 지그시 누르면 유연성을 길러준다.

 

팔과 다리 마사지는 팔은 근육 발달과 긴장완화에 좋으며 다리 마사지는 아기가 걷기 시작할 무렵 다리의 피로감을 해소해주며 아이의 다리 골격이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근육과 뼈 성장을 돕는다.

한 손으로 발을 잡고 다른 손으로 아킬레스건 주위를 눌러 자극하면 성장판을 자극해준다.

한 손으로 아이의 발목을 잡고 무릎 주위에 다른 쪽 손바닥 전체를 밀착한 다음 살이 밀리는 느낌이 들 정도로 비틀듯 돌리면 다리의 힘을 길러준다.

손가락 끝을 세워 피아노를 치듯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가며 겨드랑이 마사지를 하면 면역력을 높여준다.

 

배와 가슴 마사지는 배 마사지는 소화기관과 배설기관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가슴 마사지는 아이의 심장과 폐 기능을 강화하도록 돕는다.

손가락 끝으로 아기의 배꼽 주변을 걸음마하듯 손가락 자극하면 소화를 잘되게 해준다.

아이의 배 부위에 밀착한 다음 시계 방향으로 아이의 배꼽 주위를 원을 그리듯 쓰다듬으면 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변비를 해소하고 싶을 때는 왼쪽 배에 'I'자를 쓴뒤 문지른 후 오른쪽 배에 'L'자를 써내려가듯 문지르면 된다.

두 손바닥을 펴서 아이 가슴 위에 올려놓고 가슴에 하트를 그리듯 양옆으로 쓸어주면 기관지가 튼튼해진다.

어깨와 팔이 튼튼해지려면 양손을 아이의 가슴 부위에 놓은 후 손을 쓰다듬듯 밀어올려 어깨를 거쳐 뒤로 손을 넣고 겨드랑이까지 쓰다듬는다.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오른쪽손을 아이의 외쪽 가슴 아래쪽에 놓은 다음 왼쪽 어깨쪽으로 밀어 올려주고 다시 아이의 오른쪽 가슴 아래쪽으로 쓸어 내려준다.

 

척추 마사지는 아기의 긴장을 해소해준다.

척추를 곧게 하려면 손가락 끝을 가지런히 모아 아이의 등 위쪽에 놓은 후 척추를 중심으로 아래를 따라 내려오며 동글동글 원을 그리듯 척추 주변을 마사지한다.

허리가 튼튼해지려면 양손을 아이 등의 위아래로 엇갈리게 놓고 척추를 중심으로 양손을 지그재그로 마사지한다.

엉덩이가 예뻐지려면 양손을 아기 양쪽 엉덩이에 놓고 엉덩이를 누르면서 올려주기를 반복한다.

숙면을 도와주려면 손가락을 이용해 눈이 내리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어깨부터 엉덩이까지 척추를 따라 부드럽게 내려온다.

 

이 밖에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해 아이가 계속 칭얼거릴 때는 관자놀이 부위를 지압하듯 마사지해주면 잠을 잘잔다.

반응형

'육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 꿈과 건강 크게 키우기  (0) 2020.01.15
아기 초기 이유식 만들기  (0) 2017.09.30
신생아 돌보기  (0) 2017.09.19
우리 아기 면역력 키워주기  (0) 2017.09.19
아기 변 색깔로 건강 체크하기  (0) 2017.09.1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