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방법 알려드립니다.

 

코로나 아동수당이란?

코로나는 현재 경제, 사회 및 여러 분야에 있어 엄청난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코로나 19 지원사업, 소상공인 지원금 지원, 코로나 아동수당,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외출도 하지 못하고 아이와 함께 집에서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은 4월 5일까지 휴원 상태이며 첫째가 처음으로 유치원에 가는 건데 아쉽게도 유치원 입학식도 제대로 못하게 되었네요. 저는 아이가 둘이라 조금 덜 하지만 아이가 많은 육아맘이나 워킹맘들은 무척 힘들 것 같습니다. 친구는 워킹맘인데 아이들을 긴급 보육으로 유치원, 어린이집에 보낼지 아님 친척이나 지인에게 맡길지 고민할 정도로 코로나 대응기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아동수당에 대해서 알아보면 2018년 9월 아동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현재 프랑스(1932년), 영국(1945년), 체코(1945년), 일본(1972년) 등 OECD 국가에서 오래전부터 시행중이라고 합니다.

2018년 9월에는 만 6세 미만의 일부 아동(소득, 재산 기준 하위 90%)에서부터 2019년 9월부터는 만 7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서 적용되어 확대실시 되고 있습니다.

아동수당은 만 7세 미만(0~83개월) 아이에게 매월 25일에 매달 10만원씩 지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의 경우 그 전일 지급되며 정기적금과 청약통장은 아동수당 계좌로 사용 불가합니다. 아동의 국외 체류기간이 90일 이상 지속되거나 실제 거주지를 알 수 없는 경우 지급이 정지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양육수당은 0~86개월 (초등학교 입학 전) 가정 보육을 하고 있는 아이에게 정부에서 매달 금액을 지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0~11개월은 20만원, 12~23개월은 15만원, 24개월 이후는 10만원이 지급됩니다. 

 

* 추천 : 우리 아이들을 코로나로 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은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인데요. 그와 관련하여 코로나 100m 알리미라는 앱이 있더라구요. 저도 지금 깔아서 잘 쓰고 있는데요. 정리 잘된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 드립니다.  코로나 100m 알리미 사용방법 및 다운로드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방법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적 타격을 받은 가정을 위해 코로나 아동수당 추경예산안이 확정되어 코로나 아동수당 추가 지원된다고하니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동수당을 받는 만 7세 이하 아이들 대상으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40만원이 추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보육시설 휴원으로 직장인이나 가정 보육 부모들이 매우 힘든 상황인데 참으로 다행입니다.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이미 기존 아동수당을 신청해 받고 있다면 별도의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 없이도 관련하여 대상자에게 소비쿠폰을 월 10만원권을 지급하며 1인당 4개월간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금으로 매달 은행을 통해 입금받았었는데 소비쿠폰으로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온누리상품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가 둘인 저는 4개월 동안 총 80만원의 혜택을 받게 되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혹시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을 안하신 분들을 위해 아동수당 신청방법 알려드립니다. 아동수당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하며 방문신청이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 복지로 웹사이트(http://www.bokjiro.go.kr)나 모바일 복지로 앱으로도 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필수 제출(확인) 서류는 코로나 아동수당만 신청하는 경우 아동수당 지급 신청서만 제출하면 되고, 양육수당 등 기타 복지 사업과 함께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경우 사회보장급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여권 등 신분증이 필요하며 대리 신청 시 아동수당 관련 위임장, 아동의 보호자 및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제출한 관련 서류를 확인해보고 필요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입소하게 되면 해당 보육기간에 보육수당으로 지원됩니다.  보육수당 변경신청은 가까운 동사무소를 통해 동사무소 방문이나 복지로 웹사이트(http://www.bokjiro.go.kr)를 통해 변경 가능합니다.

 

 

 

마무리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은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고 저소득층의 소비를 늘릴 수 있는 지원정책이라 무척 긍정적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 등 지원정책과 우리나라의 시민의식과 국민성에 대해 다시 한번 실감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곳곳에서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외 우리나라의 코로나 대응방법에 대해 찬사를 아끼지 않습니다. 아직도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지요. 어느 나라에서도 이처럼 침착하고 안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있는 사례를 찾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정부가 통제하는 의료시설, 사재기 없는 나라, 대한민국 국민인 것에 대단한 자부심을 느낍니다. 빨리 코로나 19 사태가 극복되어 어른들도 아이들도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 글

아기 마스크

 

 

 

행복한 유민맘 입니다.

제 글이 재미있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