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에게 장난감을 정리하게 하거나 물티슈를 가지고 오게 하거나 식탁을 치우게 하는 등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나름 노력합니다. 책임감은 가정에서 외부에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사회속에서 여러 가지 긍정적인 가치를 흡수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길러질 수 있습니다.

스스로 결정을 내려 심리적으로 독립된 어른으로 성장하게 되면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일과 인생의 동반자를 선택할 수 있으며,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인지, 바람직한 책임감을 형성할 수 있는 분명한 태도를 주고 있는지에 따라 아이의 책임감은 더욱 단단해 질 것입니다.

 

아이들의 책임감은 부모의 태도와 기술에서 시작되며 바람직안 목표와 쉬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격한 감정이 발생할 경우 이를 외면하거나 논리적으로 따져 묻거나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며 대처해야만 합니다. 책임감을 기르는 프로그램도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생각과 감정에 관심을 기울이며 겉으로 들어난 행동, 말 잘듣는 태도나 반항하는 태도에서 받아치지 않고 그런 행동을 왜 유발하는지 감정에 대처하겠다는 다짐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아이가 어느 날 무표정한 얼굴로 아무 말 없이 집으로 돌아온다면 아이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바로 비난하는 말투로 말을 걸지 말고 진정으로 이해하는 마음으로 아이의 감정에 관심을 가져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어느 날 친구가 얼굴의 점을 보고 자신을 괴롭히고 놀렸다고 투덜거리며 돌아왔습니다. 먼저 할 일은 아이에게 공감을 얻는 것입니다. 아이의 말에 귀기울이고 공감해주면서 자기 편을 들어준다고 생각하게 해야합니다. 아이에게 왜 그랬냐며 다긋치며 비판하는 경우 아이는 스스로가 쓸모 없는 사람이며 부정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아이들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합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소리지르는 행동을 유발하는 감정에 귀를 기울이면 아이는 부모에게 호의적인 자세를 취하게 합니다. 존중받는 느낌은 아이들에게 자존심을 세워주고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합니다.

 

책임감은 아이 자신의 노력과 경험을 통해 형성되며, 부모가 본보기가 되어 아이 책임감을 배우는데 긍정적인 노력을 해야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한다는 사실에 부모도 책임감을 갖고 노력한다면, 아이는 부모의 사랑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받고 용기를 얻고 이 험한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한 우리 아이들 화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