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 시대는 인터넷 사용이 확대되면서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거나 초딩(초등학생), 생파(생일 파티), 맛점(맛있는 점심) 등 단어의 줄임으로 줄임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소리 나는 대로 쓰거나 어법에 맞지 않는 말도 많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우리말을 훼손하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이용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문서작성, 블로그 쓰기, 채팅 등을 하다보면 이 단어가 맞는지 띄어쓰기는 맞는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조금 어렸을 때는 단어나 띄어쓰기 등에 자신감이 있었는데, 요즘은 세월이 지나서 그런지 기억이 가물가물 할때가 많네요.

 

그럴때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면 오타, 띄어쓰기 등을 찾아주니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란?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란 사용자가 작성한 문장을 토대로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검사하고 올바른 문장을 자동으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기능 네이버 맞춤점 검사기는 이용 시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만약 내가 사용한 문서 페이지의 글이나 채팅글에서 교정이 필요하시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해당 내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복사' 나 'Ctrl+C' 버튼을 눌러 복사한 후 네이버 검색 페이지에서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검색 후 검사하기 내용 안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붙여넣기' 나 'Ctrl+V'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매우 쉽고 간단해요.

 

실제 문장으로 예를 들어 볼께요.

 

예문

서랍에 수첩을 넣고 열쇠로 잠갔어요.
물을 사용하고 나면 수고똑지를 꼭 잠그세요.
케이크에 딸기 몇조각이 올라가 있으면 정말 맛이 있어요. 

 

 '수독꼭지'를 타이핑 잘못해서 '수고똑지'라고 하고 '몇 조각' 을 '몇조각'으로 띄어쓰기를 잘못했네요. 색깔별로 표시가 되네요.

 

맞춤법, 표준어의심, 띄어쓰기, 통계적교정 4가지 방법으로 맞춤법과 띄어쓰기 교정이 되었네요.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잘못된 교정 결과에 대한 제보 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네요. 아이디, 이메일, 단어 or 문장, 수정 요청 사항 을 통해 제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된 문장을 복사하기로 바로 복사할 수도 있네요.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좋은 점 맞춤법 뿐만 아니라 띄어쓰기, 표준어 의심, 통계적 교정 등의 여러 기능들이 있다. 오류신고 등을 할 수 있네요. 네이버 포털을 이용시 간단한 문장을 바로 바로 검사하기에 좋은 것 같아요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아쉬운 점

현재는 500자 밖에 검사가 안되네요. 조금 더 긴 문장에 사용할 수 있음 좋을텐데 살짝 아쉬워요 다른 맞춤법 검사기는 700자도 되는 곳도 있던데 아쉬운 점이네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도 있다!

번역이나, 아주 긴 문서작업시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도 많이 사용합니다. 교정 내용을 입력 내용에 맞춰 연관되는 단어와 연결 후 고쳐줍니다. 대치어, 직접 수정, 도움말, 의견 순화어 안내, 등 맞춤법과 문법이 약한 분께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를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 네이버 맞춤법 퀴즈 라는 것도 있네요.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단어 퀴즈'라고 치고 들어가면, 알송달송 했던 맞춤법들을 확인해 볼 수 있네요. 네이버 맞춤법 퀴즈를 통해 사자성어, 맞춤법, 순우리말, 속담, 외래어, 신조어 등을 체크해볼 수 있네요. 한국어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심심할때 들어가셔서 재미로 퀴즈 풀이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띄워봐'와 '띠워봐' 어떤 것이 맞는 말인지? 퀴즈로 풀 수 있네요.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와 네이버 맞춤법 퀴즈(네이버 단어퀴즈)를 잘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 유민맘 입니다.

제 글이 재미있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